스타듀밸리 초상화 XNB 말고 PNG파일로 리텍 적용하는 법

이번에 스타듀밸리가 1.5버전으로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업데이트가 되면서 정말 많은 이벤트와 새로운 몬스터, 맵 등 다양한것이 생겨났는데요. 저도 최근까지는 스태기(?)가 와서 게임을 즐기지 않고 있다가,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서 게임을 재밌게 즐기는 중입니다.

대확장모드에 관해서는 현재 1.5버전에 맞춘 업데이트가 진행된 파일도 있고, 그렇지 못한 파일도 있어서 적용이 제대로 되어있지는 않고 있는데, 추후에 이 부분에 관해서 관련 공략을 다시 최신버전으로 작성해 드릴 예정이고, 추가적으로 더 많은 스듀 공략글을 차근차근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오늘은, 예전에 제가 올려드렸던 스타듀밸리 리텍 모드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확장편입니다. 거의 몇개월만에 게임을 시작하다 보니 리텍하는 방법도 많이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img 1
스듀 리텍 라떼는 말이야..

라떼는 말이죠 초상화를 리텍을 하기 위해서는 sebastian.xnb와 같은 xnb파일들을 스타듀밸리 원본 폴더 안의 portraits라는 폴더 안에 있는 파일들을 변경해주어야 했습니다. 근데, 제가 엊그제부터 스듀 카페를 확인해보니, 주로 리텍을 해주시는 분들께서 xnb파일이 아니라 png파일을 많이들 올려주시더라구요.

응? 어떻게 적용하는 거지 라는 생각이 들면서, 초상화모드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찾기 시작했습니다. 그럼, PNG파일로 스듀 1.5버전 초상화를 리텍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1. 초상화 리텍을 위해 필요한 파일 안내

먼저 제가 직접해본 스듀 1.5버전 초상화모드의 리텍을 위해서는 총 5가지의 모드가 필요합니다.

1) SMAPI – smapi.io/

2) Content Patcher – www.nexusmods.com/stardewvalley/mods/1915

3) PyTK – www.nexusmods.com/stardewvalley/mods/1726

4) TMXLoader – www.nexusmods.com/stardewvalley/mods/1820

5) PORTRAITURE(고해상도 모드) – www.nexusmods.com/stardewvalley/mods/999

위의 5가지 모드는 스마피를 제외 하고는 제가 함께 적어드린 링크(넥서스모드)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구요, 모두 무료로 다운이 가능합니다. 5번인 고해상도 모드를 적용 시키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필요한게 1~4번까지의 모드이며, 이 4가지를 다운받아야지 게임상에서 적용이 가능합니다.

넥서스모드의 가입이 되어있지 않으신 분들은 제가 전에 작성한 모드 가입방법과 다운로드 방법에 대한 게시글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넥서스 모드 회원 가입 방법 (nexusmods)

img 1 1
유티님의 결혼가능 남자 npc png파일

▲ 자 모드를 모두 다운로드 받으셨나요? 그렇다면 저희는 XNB파일이 없어도 PNG파일을 이용하여 초상화를 리텍스쳐 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먼저 png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야 하는데요. 저는 스듀 공식카페에서 ‘유티’님의 초상화 자료를 다운받았습니다.

img 2 1
유키님의 여자 npc 리텍 모음

▲ 위 의 두가지 버전은 스듀 공식카페(cafe.naver.com/starvall/128784)에서 다운이 가능하며, 하비와 마루는 안경이 있는 버전과 없는버전, 그리고 에밀리는 장발버전과 단발 버전으로 여러 버전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자 npc도 참예쁘지만 개인적으로 남자npc의 사진 퀄리티가 남다르신것 같아요. 자 그럼 제 방법을 따르셨다면 현재 5가지 모드와, 바꾸고자 하는 초상화 PNG파일 2종류(남6,여6 12개)가 존재할 겁니다.

먼저 스타듀밸리의 파일이 스팀에서 다운로드 받은 원본 그대로라는 기준 하에, 스마피 모드를 먼저 설치해주시기 바랍니다. 스마피 모드는 스듀 모드들을 활성화 시키기 위한 필수 모드로, 실행파일을 클릭하여 켜진 레지스트리 창에 번호 1번을 입력하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img 3 1
스마피 설치 완료 후 모습

▲ 1번(스마피)을 설치하고 나면 스팀-라이브러리-스듀(오른쪽 마우스 클릭)-관리-로컬파일 보기를 통해 해당 원본 폴더에 들어가면 Mods, StardewModdingAPI 외에 몇개의 파일이 추가적으로 설치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자 이제 2~4번 파일들을 다운받아 압축을 모두 푸셨다면, 압축을 푼 해당 폴더의 내용을 위에 보이는 Mods폴더 안으로 모두 넣어주세요. 여기서 압축을 풀었을때 pytk-platonymous toolkit-124…으로 시작하는 폴더가 아닌 그 안의 폴더 PyTK란 이름의 폴더를 넣어주셔야 합니다. 2~4번 파일 모두 다요. 정리를 해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img 4

Mods폴더 안에는 다음과 같은 폴더가 있어야 합니다. ContentPatcher, PyTK, TMXLoader, Portraiture, SeedBag 이 폴더들이 존재해야지 초상화의 리텍모드가 무사히 적용됩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이제 거의 다 끝났는데요. 이전에 받으셨던 PNG파일을 Portraiture폴더 안에 넣어주시면 되는데요. 이때 이 폴더안에 먼저 새로운 폴더를 만들어주셔야 합니다. 폴더 명은 1,a,b,c 등 한글말고 영문으로 해놓으시는걸 추천드리며 새롭게 만든 폴더 안에 해당 리텍하고자 하시는 png파일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이제 끝났습니다. 게임을 시작하여 고해상도 리텍이 적용되었는지 확인을 하시면 되는데요. 이 때 스듀를 실행하는 파일은 기본 파일이 아닌 StardewModdingAPI 실행파일로 게임을 실행해 주셔야 합니다. 그래야 모드의 적용이 완료되거든요.

img 5
스듀 게임 내에 레아 초상화 적용 후 모습

이후에 고해상도를 적용한(png파일을 넣은) npc들에게 말을 걸면 다음과 같은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때 사진이 바뀌지 않았다면 키보드의 P버튼을 눌러주시면 png파일로 사진이 변화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png파일을 이용하여 초상화를 리텍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이 외에도 다양한 스듀 관련 글들이 제 블로그에 나와있으니 검색을 통해서 많이들 확인하고 가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원하는 정보가 있으시다면 댓글로 말씀해주시면 정리하여 포스팅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