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혹은 아이패드를 사용하는 유저라면 악명 높은(?) 불편한 ‘아이폰 하단바‘ 일명 홈바라는 것에 대해 많이들 알고 계실 겁니다.
저 또한 리디북스를 이용해 전자책을 보거나, 유튜브, 게임을 할 때 이 하단바가 많이 거슬리곤 하는데요. 특히 전자책을 밤에 읽을 때 어플 내의 밝기는 휴대폰 밝기보다 더 어둡게 조절이 가능하지만, 이 ‘하단바’는 좀 처럼 같이 어두워지지가 않아 보는데 매우 거슬립니다.
사실 흔히 알려진 방법이지만, 저는 알게 된지 몇 달 되지 않아, 해당 방법을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매우매우 쉽습니다.
아이폰 하단바 없애기 방법
아이폰 설정 → 하단에 ‘손쉬운 사용’을 선택해 줍니다.
해당 방법 외에 아이폰에서 홈바를 별도로 설정할 수 있는 시스템은 아직 업데이트 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손쉬운 사용 → 사용법 유도를 ‘켬’으로 바꾸어 줍니다. 대부분의 경우 끔으로 설정 되어 있습니다.
사용법 유도는 아이폰에서 일시적으로 하나의 앱만 열리도록 제한하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해당 방법을 사용하고 있을 때에는 통화나, 문자, 카톡 등 별도의 연락에 대한 알림이 울리지 않습니다.
사용법 유도를 켬으로 변경 하셨다면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아이폰 전원버튼 연속 3회 누르기‘ 아쉽게도 사용법 유도를 사용 하였을 때에는 캡쳐가 불가능하여 해당화면을 보여드리지는 못하지만, 사용법 유도를 활성화 하시겠습니까?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해당 유도를 활성화 하고 나면 더 이상 하단바가 보이지 않습니다! (유도 종료시에도 동일한 방법으로 연속 3회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제 하단바 없이 사용하고 싶었던 여러 어플에 접속해서 편안한 마음으로 즐겨주시면 됩니다.
사용법 유도를 유용하게 사용하는 방법
1) 아이에게 휴대폰 전달 시 사용
말씀드린바와 같이 사용법 유도를 사용중에는 해당 앱에서만 터치나 이동이 가능하고 다른 곳으로의 이동은 어렵습니다.
아이가 있으신 분들은 많이들 식사를 할 때 유튜브를 시청하게 해주는 경우가 있을 텐데요. 아이들은 호기심이 많아서 제자리에서 얌전히 시청하다가도, 휴대폰을 통해 다른 행동을 하기가 쉽습니다.
이 때 사용법 유도를 통해 앱 밖으로는 이동하지 못하게 잠금(?)을 걸어놓음으로 편히 마음놓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한가지 작업에 집중하고 싶어요
디자인 그리기 등 아이패드를 활용해 다양한 작업을 하고 있을 때에 혹은 저처럼 게임이나 소설책을 읽는데 집중하고 싶다면 해당 방법을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카톡이나 전화 등 알림이 전혀 울리지 않기 때문에 집중하여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사용법 유도가 되지 않을때
해당 부분은 제 경험에 의한 방법으로 정확한 해결 방법이 아닐 수 있습니다.
한창 사용법유도를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던 어느날, 전원버튼을 3회 연타하여도 해당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 것을 확인 하였습니다. 두 가지 방법을 통해 해결 할 수 있었습니다.
- 시리를 통해 사용법 유도를 키도록 유도한다.
- 아이폰 혹은 아이패드를 껐다가 키는 재부팅 행위를 한다.
제 경우에는 위의 방법 2가지 모두 유효하게 작동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혹시 위의 방법 2가지를 모두 하였는데도 불가능 하셨다면, 해당 어플의 문제일 확률이 높습니다. 해당 앱 외에 다른 앱을 실행하시고 유도가 작동되는지 확인해보신 이후에, 다른 앱에서는 정상 작동한다면, 해당 어플을 삭제 후 재설치하는것을 권유 드립니다.
▼ 아래의 유용한 정보들도 확인해보세요.
✔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